본문 바로가기
감회

연구자로써의 보람

by 모콤보소 2019. 11. 18.

최근에 정말 보람을 느끼는 경험을 했기에 공유하고자 한다(이 글의 초안을 작성한 것은 2019년 11월인데, 2020년 9월이 되어서야 마무리를 짓게되었다).

 

연구자로써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가. 몇 일 전(2019년 11월) 몇년전부터 인연을 맺어온 부산대 친구를 통해서, 이런 순간이 아닐까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어떻게 처음 인연을 맺게 되었는지는 그 순간의 시계열이 정확히 떠오르지는 않는다. 다만 기억에 남는 것은, 당찬 부산대 학부생 두명이 나에게 찾아왔고. 서로 의견이 맞아 함께 긴팔원숭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8월 한 여름의 엄청난 땡볕 아래서 그 둘은 멋지게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완성하였고, 이를 학술제에서 성공적으로 발표도 하였다. 그때도 그 둘이 정말 자랑스러웠는데. 몇일전의 감격은 그것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다.

 

몇일전 이 부산대 친구 중 한 명이 연락을 해왔다. Sussex 대학교에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내년 3월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내가 써준 추천서 덕분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의 추천서가 얼마나 힘이 있겠느냐. 그 친구가 정말 열심히 뛴 덕이다. 그녀가 선택한 학위의 길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특히 행동생태학이라니. 쉽지 않겠지만, 그녀가 지금까지 보여준 의지라면 분명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아 그리고 가다가 중지해도 괜찮다. 간 만큼은 자기 것이니. 

 

 

그녀의 도전과 앞으로의 성취를 기대하며, 앞으로 나와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멋진 연구자로 성장해 나가도록 기원한다.

내가 조금이나마 누군가의 앞길에 디딤돌이 될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가장 큰 보람을 준다는 것을 배운 하루다.

 

한 무리내에서 상호작용을 하지만, 나무위에서 자신만의 위치를 차지하고 혼자 있을 줄 아는 보노보들.

그리고 또 배운 것은 우리는 보노보나 침팬지같은, 아니 그들보다 더 지독한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것이다. 홀로서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테마 중 하나지만, 홀로서기를 통해서 마침내 만나게 되는 나는 결국 사회의 일 부분으로 기능하는 개체가 아닐까. 이 깨달음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삶의 근인적 목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 거창한 타이틀을 가진 사람이 아닌, 내 주변의 관계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는것이라는. 내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일상의 접촉은 관계에서 나오고, 이 관계는 우리에게 행복이라는 삶의 근인(proximate reason) 그 자체임을 배운 하루다.

 

다시한번 감사의 말을 드리며, 오늘은 이만.

반응형

'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과 역할극(롤 플레이)  (0) 2022.12.31
교토에서 식칼을 갈면서 2  (0) 2022.12.30
교토에서 식칼을 갈면서  (2) 2022.12.29
다시 일본 생활  (2) 2022.12.25
첫 글을 남기며  (0) 2011.06.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