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윈도우 11 긴파일 이름 오류

by 모콤보소 2023. 1. 18.

학교에서 제공하는 원드라이브는 가용 용량이 커서 논문을 위한 데이터와 영상 편집에 매우 유용하다. 혹시있을지 모를 데이터 손실도 예방도 되고, 이제는 드롭박스보다 더 자주 쓰고 있다. 허나, 한가지 문제가 있다. 폴더와 파일 명을 합쳐서 영문 400자 이상이 되면 오류가 난다는 것이다. 내가 지금 사용중인 원드라이브는 연구원 여럿이 공유를 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에 주제별로 폴더명을 나누게 되었고, 세부 주제가 더해지면서 폴더 명이 자꾸 길어지고 있다. 그래도 400자는 충분한 길이여서 윈도우 10을 쓰던 이전까지는 한 번도 문제에 마주한 적이 없었다. 물론 윈도우 10은 기본값으로 폴더와 파일명을 합쳐 260자 이상이 되면 오류가 생기기에, 긴 파일 이름이 사용가능하도록 레지스트리는 미리 수정한 상태였다.

 

 

나는 윈도우 10에 이어나온 윈도우 11에서는 당연히 폴더+파일명으로 영문 260자 이상이 사용 가능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구글에 찾아보니 윈도우 11도 윈도우 10과 마찬가지로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면 된다는 것 같아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해당 값을 수정하고 몇일전까지 잘 사용을 하였다.

 

 

참고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파일명을 260자 이상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설명된 방식을 따르면 된다.

Window key + R (실행의 키보드 단축키)

regedit 입력 후 Enter

 

 

그리고 아래의 경로에 찾아가서 

Computer\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LongPathsEnabled라고 되어 있는 곳을 더블클릭해서 뜨는 창에 1을 넣고 OK를 눌러주면 끝이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위에 써있는 주소에 있는 LongPathsEnabled 값을 1로 지정하면 된다.

 

만약 LongPathsEnabled가 없다면 아래 그림 처럼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빈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DWORD (32-bit) Value를 추가해주고 이름을 LongPathsEnabled로 바꾸고 1로 바꿔주면 된다.

1, 2, 3의 순서대로 따라하면 된다.

 

이렇게 설정을 바꾼 다음 나는 아무런 생각없이 지난 2주간 나의 레노보 랩탑을 이용하여 여러 작업을 하였다. 그런데 원드라이브에서 FIJI라를 소프트웨어로 불러오는 이미지 파일 이름이 제대로 표시가 안되거나 원드라이브에서 파일 이름을 수정하려고 하면 파일 이름이 너무 길다는 오류가 생겼다. 나는 이것이 원드라이브의 오류이거나 FIJI의 오류인줄 알고 그냥 넘어갔었다. 그런데 어제 프리미어 작업을 하다가 너무 혼쭐이 났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폴더 이름을 바꾸고 프리미어에서 원본 clip들의 위치를 새롭게 지정해주려고 하였는데, 프리미어 프로에서도 파일 이름들이 다 생략되어 표시되고 있었다. 아뿔싸.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원본 클립들을 하나하나 불러들여 하나하나 대조해서 맞춰야 했다. 

 

폴더 경로와 파일 이름을 합쳐서 영문 260자 이상이 되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게 어찌된 영문인지 드디어 구글링을 해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간략하게 말해 윈도우 11에서는 놀랍게도 아직 폴더+파일명으로 260자 이상이 지원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영문이지만 마이크로소트프의 공식 답변이므로 확인하실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라.

마이크로소프트 답변 링크

위 그림을 클릭하면 공식 답변으로 넘어간다.

  

 

세상에...답변을 하는 마소의 직원들도 이게 진짜 안돼? 라며 놀라워 하는 것 같은 것은 내 기분 탓일까? 이전 글에서 나는 마소의 이런 점이 어쩌면 마소의 강점이라고 말을 했었다. 이런식으로 엉성하게 만든 윈도우 덕에 사용자의 이런 저런 불만을 야기하지만, 오히려 이런 악평을 받으면서도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고, 새로운 평가 기준점을 제시한 이런 못된 윈도우 때문에, 다음 버전의 윈도우에는 사람들이 더 쉽게 마음을 열게 만들어 준다고 하였다. 와...정말 대단하다. 나온지 1년이 넘은 시스템에서 아직 이런 기본적인 문제가 존재하고 있을 줄이야....자 그럼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윈도우 10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나을까? 아니다. 내가 그동안 깔아놓은 소프트웨어들을 다 다시 까는 것이 너무 큰 일이다. 그래도 이 글을 윈도우 10에서 11로 업그레이드 하려고 찾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나는 윈도우 11로의 업그레이느는 극구 말린다는 것을 말해드린다. 아직은 때가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