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디스플레이

HDMI 1.4 최대지원 해상도는?

by 모콤보소 2011. 7. 20.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필자가 구글링을 통해 검색해서 찾아본 것임을 말해둔다. 고로 틀린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며, 혹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코멘트 부탁 드린다.

 

새로 노트북을 장만하기 위하여 오랜만에 컴퓨터 관련 사이트들을 돌아보았다. 오래 전부터 들르던 Kbench, Danawa, Parkoz 그리고 Monitor4U까지. 그러나 역시 몇 년 동안 거의 컴퓨터에 관한 뉴스는 멀리하고 살았기 때문에 CPU부터 시작해서 어떤 것들이 좋은지 감이 잡히질 않았다. 그래도 왕년에 좀 해둔 공부 덕분에 글들을 조금 읽다 보니 감이 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조금 자신감을 회복하고 노트북의 가격 비교에 들어갔다. 그리고 골라 낸 것이 델에서 이번에 나온 New Inspiron 15R이라는 기종이었다.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했기에 내가 원하는 가격 안에서 꽤나 괜찮은 사양을 맞출 수 있었다. (델이야 디자인 투박하기로 유명하니 디자인은 논외로 하련다. 지금 이 글은 노트북 선택에 관한 글이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그 문제는 바로 보조 모니터.

 

이번의 노트북 구입은 데스크 탑 대용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조모니터에 대한 부분이 절실했다. 그리고 지금은 27인치 모니터가 슬슬 손에 닿는 가격대가 되어 가는 시점 아닌가. 이 시점에서 나의 고민은 시작되었다. 27인치 모니터 중에는 2560x1440의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들이 꽤 있었다. 미래를 예측해보자면 분명 이 고해상도가 대세가 될 것 같았다. 그렇지 아니 한가. 하지만 문제는 New Inspiron 15R의 display out이 D-Sub과 HDMI 1.4뿐이라는 것이다.

 

일단 D-sub는 논외로 하고, HDMI 1.4에 대해서 들여다 보자. HDMI 1.4의 사양 면에선 분명 2560x1440의 해상도는 쉽게 지원 할 것 같지만, 현실은 그리 단순하지가 않았다. 일단 대역폭 면에선 HDMI 1.3에서 나아진 부분이 없는 1.4다. 그리고 대부분의 모니터는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HDMI로는 1920x1080까지만 지원하는데 그치고 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나 주의를 주고 있는 모니터 판매 회사는 거의 없었다. 그리고 2560x1440의 해상도의 완벽한 지원을 위해선 dual link DVI를 지원하는 케이블과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데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찾을 수 있는 HDMI 포트는 A형으로 single link DVI와 그 규격이 같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dual link DVI의 대역폭을 지원한다고 보기가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인터넷에 돌아다니고 있는 정보는 잘못되어 있거나 아니면 너무 단순해서 오해의 소지가 많았다. 그리고 그런 단순한 정보에 기초해서 너무나 쉽게 틀린 결론을 내리거나 틀린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 글들도 상당수였다.

이를테면 "HDMI 1.4를 지원하는 케이블과 HDMI 1.4 포트가 있는 노트북이라면 2560x1440(60hz)를 지원할거에요." 라던가 "HDMI 1.4 to Dual link DVI 케이블이나 어댑터가 있으면 2560x1440(60hz)를 지원할거에요" 등의 게시 글들 말이다. 물론 후자의 글은 아직 검증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자의 글도 모니터까지 HDMI 1.4 포트를 지원하는 경우 가능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 그런 모니터 본적이 없다. 아니 내가 못 찾은 것 일수도 있다. 아무튼 결론은 검증이 필요한 이야기이고 이런 이야기 믿지 말라는 것이다.

다시 한번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턱대고 이런 글들 믿고 큰돈 들여서 모니터 샀다가 물질적인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 어떻게든 해보려고 노력하다가 정신적인 피해마저 입을 수도 있다. 내 경우엔 이런 정신적인 피해에 대해 더 아파할 것 같다. 돈은 이미 지불해 버렸고 어쩔 도리가 없지 않는가.

 

나름의 정리를 위해서 역시나 구글링이 주요했다. 시간을 많이 걸렸지만 구글링을 통해서 재미있는 글 타래를 발견했다. 세부사항을 원하면 이곳을 클릭하라(단, 영어다). 요인즉 노트북의 HDMI 1.3 port를 통해서 2560x1440(60Hz) 해상도 출력이 가능하냐는 물음과, 결국 이런 저런 노력 끝에 대부분이 실패를 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도 HDMI to dual link DVI 케이블이나 어댑터를 이용하면 가능하지 않겠느냐 하는 부분을 열린 물음(Open Question)으로 남겨두긴 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HDMi 1.4와 1.3은 대역폭 부분에선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1.3에서 불가능한 것은 당연히 1.4에서도 불가능 하리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사실 이 글을 쓰기 전에 Kbench에 리뷰기사를 요청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어쩌다 보니 이렇게 내가 먼저 내 블로그에 글을 남기게 되었다. 가능하다면 이 글을 통해서 Kbench에 리뷰를 요청해볼 생각이다. Kbench 관계자님 보고 계시는 가? 보고 계시다면 Kbench 관계자분 HDMI 1.4와 최고 지원 해상도에 대한 이런 풀리지 않는 의문을 풀어주시지 않겠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