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LG 그램 15의 USB-Type C 포트 (2016형 i3 모델)

by 모콤보소 2017. 5. 11.

LG 그램 15 (2016, core i3 모델) USB-Type C 포트


작년 2016 3월부터 LG 그램을 쓰고 있다. 15인치 모델이 1kg 하지 않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고, 만족하고 있었다. 내가 HooToo USB-type C 허브를 사기 전까진.


문제의 HooToo USB-C hub (HT-UC001)


문제는 허브를 그램의 USB Type C포트에 연결을 해서 외장하드, SD카드,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해도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허브의 문제인지, 아니면 2016 모델의 문제인지. 재미있는 부분은 허브에 달린 HDMI포트에 보조 모니터를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는 . 게다가 따로 베터리가 달려 있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연결하면 컴퓨터에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다. 왜 전원이 따로 공급되지 않는 외장형 저장장치는 연결이 불가능 할까? AS센터에 전화를 했더니, 전원이 부족하면 연결이 되지 않을 있단다.


그래서 HooToo 허브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해 외부전원을 공급해 보았다. 하지만 역시, 외장하드, USB 메모리, SD카드 등 외장형 저장장치는 노트북이 인식하지 못하였다.


혹시 LG그램 15(2016 ) USB-Type C 포트가 외장형 저장장치의 연결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는 것인가? 다른 가능성은 내가 HooToo USB-Type C허브가 호환성에 문제를 가진 것일지도 모른다. 주변에 같은 모델을 가진 이가 명도 없기에 이것이 허브의 문제인지, 그램 15 문제인지 테스트를 수가 없다


LG서비스 센터의 직원의 말에 따르면, 그쪽에서 비슷한 보고를 받은 없기에, 허브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반응이었다. 그래서 나는 서비스 센터에 USB-Type C 허브가 있다면 그쪽에서도 테스트를 해볼 있는지 물어보았다.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역시 반응은 No. 하긴 같은 고객을 위해서 끝까지 노력해주는 것을 바라는 것이 무리였을까. 거기까지 해주었다면 나는 LG 칭찬하는 글을 쓰고 싶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작은 부분까지 요구하는 것은 사실은 격무에 시달리는 그들에게 짐이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부디 컴퓨터 혹은 내가 허브가 이상한 것이기를 바란다.

 

이제 내가 있는 일은 USB-Type C 포트가 달린 다른 브랜드의 노트북을 이용해서 HooToo 허브를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HooToo 허브가 다른 브랜드의 컴퓨터에서 작동을 한다면 다른 사람이 가진 LG 그램 15 (2016 ) 이용해서 다시 한번 테스트를 해보아야 하리라. 근데, 주변에 2016 형을 가진 사람이, 그리고 USB Type C 포트를 가진 컴퓨터를 가진 이가 없다는 문제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것인가.


나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 드린다. 그러면 내가 지금 겪고 있는 문제가 나의 허브의 문제인지, 아니면 LG 그램 15 (2016년형) 문제인지 있을 테니.


반응형

댓글